티스토리 뷰

오산 의 랜드마크 이자 경기남부 최강 스펙과 입지 그리고 규모를 자랑하는 현대프리미어캠퍼스 세마역

제조 공장,업무 사무실,기숙사(오피스텔 타입),상가,창고 까지 모두 다 ~~ 가진

현대프리미어캠퍼스 마지막 VIP 특별분양

전세계 반도체는 대한민국으로

대한민국의 반도체는 오산,동탄,용인,평택 으로

이번 포스팅은 현대프리미어캠퍼스가 자리잡은 오산에 몰려드는 세계의 반도체 장비업체 들의 현황과 그들이 오산을 선택한 이유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한민국은 세계반도체 1위 국가 입니다. 특별히 메모리 반도체는 세계시장 점유율 70%(삼성전자 약40%,SK하이닉스 약30%) 로

독보적 1위를 지키며 계속 초격차를 벌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스템 반도체(팹리스,파운드리 등) 에서는 전세계 시장 점유율 3%라는 초라한 성적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더 불어 반도체 소부장 세계시장 점유율은 단 1%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삼성전자 는 기존의 기흥,화성,평택 캠퍼스 이외에 용인,남사 이동읍에 약 300조 이상을 투자하고 대만의TSMC가 60% 이상을 차지하는 파운드리 시장을 넘어설 파운드리 전용 팹을 5~6 개를 만들 예정 입니다.

그렇다면 전세계 소재부품장비 시장은 어떨까요?

대한민국은 시장점유율 1% 라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경기남부를 중심으로 소부장 업체 모시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에 따른 첨단 산업단지 를 계속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전세계 반도체 시장을 죄지우지 하고 있는 기업들이 대한민국으 몰려오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현상 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와 SK하이닉스가 건재한 대한민국 그리고 이들 반도체 메가클러스터 를 중심으로 계속해서 한국 본사,공장,연구.교육시설들이

집중될수밖에 없는 것 입니다.

그중 세계 최대의 반도체메가클러스터의 한 복판에 위치한 오산,동탄에는 어떤 기업들이 들어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로 AMAT(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 입니다.반도체 장비 점유율 1위인 미국 기업으로 선단공정 전반에 걸쳐서 최첨단 장비를 생산,공급 하고 있습니다, 이런 엄청난 기업이 오산 가장산업단지 에 R&D센터를 짓기로 확정을 했습니다.

 

 

 

두번째로 ASML 입니다. 네덜란드 기업으로 포토리소그래피(노광장비) 전문 회사 입니다. 기존의 공정 에 필요한 노광장비는 는 일본의 니콘,소니 등도 일부 점유율을 차지하기는 하지만 3나노 공정 이상의 미세공정에 사용되는 EUV 는 전세계에서 독점 생산 하는 초강력 슈퍼을 업채 입니다,

동탄에 뉴캠퍼스 와 1조를 투자해서 R&D센터 를 건립할 예정 입니다.

 

 

 

 

세번째는 램리서치 입니다. 미국기업으로 전세계 반도체 장비3위 업체 이데요 램리서치는 이미 2011년 즈음에 오산 가장산업단지 내에 램리서치매뉴펙처링코리아를 설립하고 2023년에 생산설비 10,000호기를 출하 하기도 했습니다. 램리서치 역시 증착,식각 분야에 전세계 1.2위를 다투는 기업 입니다.

 

 

 

 

 

네번째는 TEL(도쿄 일렉트론) 입니다. 일본은 현재 반도체 분야는 만히 후퇴했지만 소재,부품,장비 분야에서는 아직도 일정부분 마켓쉐어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TEL 은 평택의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인근에 본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섯번째,,ASM은 화성 영천동에 ASM코리아 본사를 이미 가지고 있고 동탄에 제2연구제조센터를 건립하기로 확정 했습니다.

ASM은 세계 반도체 장비 10위권 안에 들어가는 실력있는 기업으로 반도체 공정중 식각,증착 부분에 엄청난 노하우를 가진 기업 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